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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린 채로 돌아간 백성이 있어서는 안 된다”
‘동이’에서 요즘 정치의 올바른 방향을 보다



아이에게 죽을 먹이는 어머니(사진 MBC)

<동이>를 보면 우리네 정치가 어떠해야 하는가를 일깨워주는 장면이 여럿 눈에 띤다. 특히 새로운 권력을 갖게 된 동이에게 서용기가 던진 말은 압권이다.

“자네가 생각해야 할 일은 할 수 있다 없다가 아니라 어떻게 할 것인가? 무엇을 위해 힘을 얻을 것인가? 그 힘을 누구를 위해 쓸 것인가를 고민하는 게야!”

이렇듯 우리는 예로부터 인내천(人乃天)이라 하여 ‘백성이 곧 하늘’임을 강조했다. 임금들도 인내천을 가슴에 새겼다. 그것은 권력의 힘이 권력의 원천인 백성에게 돌려줌에 있음을 각인시키는 것이었다.

<동이>에서 고비 고비마다 비춰진 장면을 정치적으로 곱씹어 보는 것도 오늘을 사는 우리에게 배움의 길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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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성들의 아픔을 목격하고 가슴 아파하는 숙종(사진 MBC)

# 장면 1. 국가기밀 유출 기도 - 어긋난 가신 권력

모함으로 중전 자리에 오른 장희빈(이소연 분)과 장희재(김유석 분), 오태석(정동환 분) 등 남인 일파는 정권 유지를 위해 군사기밀인 ‘등록유초’를 청나라에 넘기려고 혈안이다. 이는 장희빈이 낳은 아들의 세자 책봉을 위한 것.

때문에 동이(한효주 분)의 방안을 뒤지는 것도 서슴지 않는다. 결국 어긋난 가신 권력은 등록유초를 찾아내는데 성공한다. 청국 사신단 일행은 등록유초를 앞세워 숙종(지진희 분)을 압박한다.

하지만 사전에 눈치 챈 동이와 서용기(정진영 분), 차천수(배수빈 분) 등에 의해 장희빈 일당의 국가기밀 유출 시도는 실패하고 만다. 세자 책봉조차 마음대로 하지 못한 조선의 현실이 안타깝다.

이를 기화로 숙종은 어긋난 가신 권력을 숙청하기에 이른다. 권력을 사유화해 부정부패를 일삼는 관리에 대한 책임을 물은 것이다. 어쨌거나 한 나라를 유지함에 있어 자주권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일깨우게 한다.


중전의 자리에서 물러나는 장희빈(사진 MBC)

# 장면 2. 군주를 깨우치는 힘 - 올바른 가신 권력

숙종은 회임한 동이에게 맛난 것을 사줄 요량으로 암행에 나선다. 동이는 어릴 적 사흘을 굶다가 먹었던 죽이 맛있었다며 임금을 활인서로 안내한다. 이유인 즉, 권력에 의해 가려진 임금의 눈과 귀를 열어 줄 심산.

여기에서 숙종은 백성들의 가슴 아픈 참상을 목격한다. 굶어 죽지 않기 위해 피죽이라도 받아먹으려고 길게 늘어선 줄. 땅에 쏟은 죽을 긁어모으는 아비의 처절함. 죽을 달라는 백성을 힘으로 제압하는 관료들. 이를 본 숙종은 관리들의 한심한 작태에 격분하며 부르짖는다. 

“고맙다, 동이야. 내가 또 이렇게 보여 주는구나. 내가 무엇을 해야 할지, 임금인 내가 무엇을 살펴야 할 지 말이다.”

군주를 깨우치게 하는 올바른 가신 권력이 있을 때 백성은 평화를 느낌을 배우게 한다. 군주의 눈과 귀가 백성을 향해 열려 있어야 함은 예나 지금이나 매 한가지다.


군주를 활인서로 안내한 동이. 숙종은 백성들의 아픈 현실에 눈물겨워 한다. (사진 MBC)

# 장면 3. 군주의 올바른 자세

숙종의 치적은 가난한 백성들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내놓은 ‘대동법’과 ‘군포법’이다. <동이>에서 대동법과 군포법의 기반은 활인서 암행에서 제시된다.

숙종은 활인서에서 백성들의 가슴 아픈 참상을 목격한다. 굶어 죽지 않기 위해 피죽을 먹으려고 길게 늘어선 줄. 받은 죽이 땅에 떨어지자 손으로 긁어모으는 아비의 처절함. 나죽이 떨어지자 백성을 빈손으로 돌려보내는 관리들의 한심한 작태.

숙종은 이 광경을 목격하고 분노한다. 그러면서 하는 말, 

“이 시간 이후로는 활인서에 줄을 섰다가 주린 채로 돌아간 백성이 있어서는 안 된다. 또 다시 그런 일이 있다면 그 책임을 목숨으로 물을 것이야.”

숙종은 활인서 책임자를 파면하고 굶주리는 자들이 빈손으로 돌아가지 않도록 명한다. 요즘의 민생시찰이란 명분으로 시장에서 사진 찍고 울먹이는 모습은 찾아볼 수 없다. 군주가 백성을 위해 진정으로 해야 할 게 무엇인지 보여주는 대목이다.

또한 부자들을 위한 감세 정책이나 건설업자를 위한 4대강 사업이 아니라, 어려운 백성을 보호하고 지켜주는 친 서민 정책이 우선임을 깨우치게 한다. 문제는 진정성이다.

어쨌든 <동이>는 묵묵히 실천하고 백성과 소통하는 방법에 대한 성찰이 필요함을 해학적으로 역설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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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이의 한 장면(사진 MB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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