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고즈넉한 선암사. 서민의 마음을 알고 있겠지?




노동자 아내가 전하는 ‘짠한 남편’
선암사에는 사람들이 넘쳐났다!

“나 놔두고 그래 느그들끼리 잘 갔다 와라!”

그녀는 아이들과 바람 쐬러 나오는데 남편이 뒤통수에 대고 서글프게 한 마디 던졌다며 안쓰러워했다. 그것도 떠지지 않는 눈을 게슴츠레 뜨고 말했다며.

그녀의 남편은 4조 3교대 노동자. 4조 3교대는 8시간씩 오전ㆍ오후ㆍ야간으로 근무가 바뀐다. 4일간은 오전 근무, 4일은 오후 일하고 하루 쉰다. 그리고 4일은 야간에 일하고 3일 쉬는, 16일 근무 형태가 계속 반복된다. 그녀의 남편은 지금 4일간 이어지는 야간 근무 중이다. 

이런 판에 몇 가족이 나들이에 나섰으니, 그만 쏙 빠질 밖에. 교대 근무자와 어딜 가려면 날 잡기가 쉽지 않다. 밤새도록 일하고 들어와 잠자는 그에게 모두들 미안한 마음 뿐.

갈대처럼 흔들리던 날 많았단다.

노동자의 아내가 전하는 야간근무 시 가정 풍경

노동자의 아내가 전하는 4조 3교대 야간근무 시 펼쳐지는 가정 풍경이다.(이것도 어떤 다른 사람들에 비하면 행복한 것이겠지만)

“남편이 밤 10시에 나가 오전 8시까지 야간 근무하고 들어오는 날은 ‘쥐 죽은 듯’ 지낸다. 아침에 자면 오후 서너 시 경 깬다. 그리고 밥을 먹고, 볼일 본 다음, 운동 후 저녁 먹고, 다시 두어 시간 자다 출근한다.

주말이나 노는 날 아침에 아이들이 시끄럽게 하면 ‘잠을 푹 못 잤다’며 피곤해 한다. 그래 ‘아빠 주무시게 조용하라’고 아이들을 닦달할 수밖에 없다. 아이들은 아빠가 일어날 때까지 TV도 못보고, 놀지도 못한다. 커튼을 쳐 빛을 차단하지만 생체리듬이 깨진 상태라 마지막 날 제일 힘들어 한다.” 

그런 그녀가 아픈 가슴 부여잡고 우리들과 단풍 구경에 나섰다. 몇 달간 꼼짝 않고 지냈던 자신과 아이들에게도 여가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그녀의 남편도 나들이 필요성(?)을 알게다.

그녀의 남편이 남들처럼 일근을 하지 않고 교대근무를 택한 이유가 있다. 그녀는 “일근은 월급이 적어 가정 경제가 쪼들려 아이들 키우기가 벅차다.”며 “교대근무 하는 지금도 마이너스 통장 신세라 마음 편히 일근을 할 수가 없다.”고 말한다.

선암사 입구에서 한 사람이 쪽잠을 자고 있다. 그도 잠이 부족했을까?

“그래 느그들끼리 잘 갔다 와라!”

단풍 구경에 나설 옷 갈아입으면서 아이들이 시끄럽게 굴었단다. 그 소리에 깬 남편이 “그래 느그들끼리 잘 갔다 와라!” 했나보다. 그녀는 미안해하면서도 아이들이 행복해 하는 모습을 보여줄 거란다. 또 가을 단풍 사진도 보여줄 참이란다.

그러면서 하는 말,

“가족 전체가 찍은 사진이 없다. 얘들 유치원에서 가족사진 보내달라는데 남편이 빠져 남편 사진을 합성해 보냈다.”

그녀도, 남편도, 아이들도, 집안도, 사회도, 국가도 어려운 지금이다. 어찌하랴! 각자 최선을 다할 밖에…. 지난 주말, 선암사에는 단풍 구경 온 사람들로 넘쳐났다.

“없는 데 가면 없는 게 없고, 있는 데 가면 없는 게 있다!”

이제 또 노동자도 담쟁이덩쿨처럼 질긴 삶을 살아야 한다.

천진한 아이들. 삶의 의미?

선암사 들어가는 길.

댓글을 달아 주세요

BLOG main image
임현철의 알콩달콩 섬 이야기
각자의 인생사가 다 '섬'의 삶일 것입니다. 우리들의 이야기를 알콩달콩 풀어 이야기하고 싶습니다. 때론 진짜 섬 사람들의 이야기도 함께요.
by 임현철

공지사항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587)
알콩달콩 섬 이야기 (141)
아름다운 여수 즐기기 (112)
알콩달콩 여행 이야기 (162)
알콩달콩 세상 이야기 (422)
알콩달콩 가족 이야기 (476)
알콩달콩 문화 이야기 (205)
장편소설 연재 (68)

달력

«   2020/08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 954,315
  • 85 223

임현철의 알콩달콩 섬 이야기

임현철 '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임현철. All rights reserved.

Textcube TNM Media
임현철'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