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그녀는 3년 전, 취직했다며 즐거워했다!
“납품 대금을 11개월이나 미루고 있어”

“…나, 백수 말고 백조 됐어….”

가슴이 답답했다. ‘이 불경기에 어떻게 먹고 살 것인지?’ 걱정에 앞서, 가슴이 답답했다.

그녀는 7개월 만에 전화를 걸어 ‘백조’됐음을 알렸다. 전화의 주 용건은 결혼과 함께 스페인으로 떠난 벗의 귀국을 알리기 위함이었다. 하지만 말미에 슬쩍 끼워 넣은 ‘백조’도 만만찮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다.

그녀는 어릴 적 바로 옆집에 살았던 친구였다. 지금은 세 자녀를 키우는 이혼녀. 이른 바 모자가정의 가장이다. 아이들은 2남 1녀. 위가 아들, 밑이 딸. 중학생 하나, 초등생 둘. 말만 들어도 숨이 턱턱 막혔다. 속절 없이 얘들은 왜 그리 많이 싸질렀는지….

백조는 “취직 좀 알아봐 달라”는 통보

수년 전, 남편과 헤어진 그녀는 낳은 죄(?)로 아이들 셋을 찼다. 소위 말하는 바보(?) 엄마. 그녀가 전화 말미에 ‘백조’를 끼워 넣은 건, 아이들을 위해 “취직 좀 알아봐 달라.”는 통보였다.

“왜 잘렸어?”
“….”

그녀는 건설회사 경리였다. 취직 전, 차비가 없어 먼 거리를 걸어 다녀야 했단다. 벌이가 없던 터라 어느 날 아이들이 할머니를 찾아 갔나 보다. 돌아온 건 모진 외면….

그랬던 그녀는 3년 전, 취직했다며 즐거워했다. 아이들 학원 하나는 보낼 수 있겠다며 스스로를 대견해했다. 하여, 마흔 넘은 게다가 아이 셋 딸린 아줌마를 고용한 건설회사가 무진장 고마웠었다.

그녀에게 실직은 마른하늘에 떨어진 ‘날벼락’

“이제 뭐 할 건데?”
“뭐든 해야지. 너도 알겠지만 그거 받아서 얘들을 키울 수가 있어야지….”

허탈한 소리였다. 고용 한파와 감원 공포가 깔려 있는 지금, 실직은 그녀와 아이들에게 마른하늘에 떨어진 ‘날벼락’이었다. 모질게 버티고 버텨야 할 그녀가 먼저 나가떨어진 것이다.(아직 해고인지, 스스로 그만둔 건지 말이 없다. 그러니 실직으로 해두자.)

“회사가 어려워?”
“….”

그녀에게 기대할 말은 더 이상 없었다. 대신 내년에 작은 아이가 중학교에 들어간다는 말이 넘어왔다. 오랜만에 귀국한 친구 덕에 고민할 시간이 없다는 쉰 소리만 해댔다.

“들어갈 때 퇴직금 없기로 하고 들어갔어!”

“퇴직금은 받았어?”
“들어갈 때 퇴직금 없기로 하고 들어갔어.…”

겨우 한 마디 던진 그녀는 풀 죽어 있었다. 그로 인해 목구멍을 타고 나오려던 ‘잘 났어, 정말!’ 소리가 목으로 다시 들어가고 말았다. 결국 건설회사가 ‘마흔 넘은 게다가 아이 셋 딸린 아줌마’를 고용한 이유는 퇴직금과 아무 때나 자를 수 있는 조건 때문 아니었을까?

마침 지인에게 전화가 왔다.

“아파트를 짓는 건설회사에 물건 납품을 했는데, 결재를 11개월이나 미루고 있어. 몇 천만 원 도 아니고 수억 원이나 돼. 우리 같은 대리점은 죽어나는 판이야. 3개월 때 준다던 어음이 6개월 땐 현찰로 바뀌더니, 이제 아무 소리도 없어….”

그녀가 실직자가 된 건, 이와 다를 바 없었다. 추운 겨울 무사히 보낼 수 있도록 애쓰는 수밖에….

댓글을 달아 주세요

BLOG main image
임현철의 알콩달콩 섬 이야기
각자의 인생사가 다 '섬'의 삶일 것입니다. 우리들의 이야기를 알콩달콩 풀어 이야기하고 싶습니다. 때론 진짜 섬 사람들의 이야기도 함께요.
by 임현철

공지사항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587)
알콩달콩 섬 이야기 (141)
아름다운 여수 즐기기 (112)
알콩달콩 여행 이야기 (162)
알콩달콩 세상 이야기 (422)
알콩달콩 가족 이야기 (476)
알콩달콩 문화 이야기 (205)
장편소설 연재 (68)

달력

«   2019/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 922,256
  • 22 91

임현철의 알콩달콩 섬 이야기

임현철 '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임현철. All rights reserved.

Textcube TNM Media
임현철'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