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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편소설] 비상도 1-57

 

 

“너는 살기 위해 먹었느냐? 먹기 위해 살았느냐?”
구별, 이러한 변화를 물화(物化)라고 한다!

 

장편소설「비상도」줄거리

 

 <비상도>는 역사ㆍ영웅 장편소설로 주제는 권선징악이다.

 

 집안 사정으로 인해 뿔뿔이 흩어져 살아야 했던 백남재와 하루아침에 고아가 된 동해는 산으로 들어가 스님(김대한)의 훈육을 받으며 성장한다.
 스님은 상해임시정부 요원이면서 독립투사였던 아버지 덕분에 중국 왕가에서만 전해 내려오던 비상권법을 전수받은 고수다.
 두 아이는 비상권법이 고려 왕실에서 비밀리에 전해 내려오던 고려국의 무예라는 새로운 사실을 알게 되지만….

 

 


  “누…구…신…지?”

 

 

 그는 심하게 말까지 더듬었다.

 

 

  “내 이름을 알고 싶은가? 비상도라는 사람이야.”

 

 

 모두들 깜짝 놀라 벌어진 입을 다물지 못했고 그 점에 있어서는 그곳에 있던 다른 사람들도 마찬가지였다.

 

 

  “몰라 뵈었습니다.”

 

 

 그 녀석은 무릎을 꿇었고 나머지들도 머리를 조아렸다.

 

 

  “미리 알았다면 그렇게 하지 않았을 거라는 말인가? 하면 강한 자에겐 고개를 숙이고 약한 사람은 괴롭혀도 된다는 소리로 들리는데?”

  “죄송합니다.”
  “너희들 모두 냉탕으로 들어와 앉아.”

 

 

 비상도의 한마디에 그들 일행은 다투어 냉탕으로 들어가 무릎을 꿇었다.

 

 

  “너는 살기 위해 먹었느냐? 먹기 위해 살았느냐?”
  “예? 그건…….”

 

 

 조금 전에 탕에서 자신을 쫒아내던 녀석이었다.

 

 

  “너는 살아놓고도 모르겠느냐?”
  “글쎄요. 확실히는……, 아마 먹기 위해 산 것도 같고…….”
  “그럼 이 시간 이후로는 살기 위해 먹은 너를 죽여라.”

 

 

 그는 잘 모르겠다는 듯 고개를 갸우뚱거렸다. 비상도는 냉탕에 앉아 있는 다른 녀석들을 향했다.

 

 

  “지금부터 내가 하는 말을 따라 해라.”

 

 

 탕 안에 있던 사람들도 숨을 죽이며 그의 말에 귀를 기울였다.

 

 

  “후목불가조(朽木不可彫)!”

 

 

 그들이 따라하는 소리가 탕 안에 울려 퍼졌고 사람들은 입을 가리고 웃었다.

 

 

  “썩은 나무에는 조각을 할 수 없다는 뜻이야. 돌아가서 삼일 동안 곰곰이 되씹어보면 무슨 말인지 알 수 가 있을 것이야.”

 

 

 나가려던 비상도가 다시 몸을 돌렸다.

 

 

  “문신은 힘이 모자라는 놈들이 그것으로 상대에게 겁을 주기 위한 얄팍한 술수에 지나지 않아. 마치 벌레가 자신을 잡아먹는 새들에게 과장되게 보이기 위해 화려한 색으로 치장하는 것과 다르지 않다는 말이야. 또 하나 공중목욕탕에도 지켜야 할 예가 있으니 적어도 남들 앞에서는 민망한 부위를 손으로라도 가려야 하는 것이야.”

 

 

 곧바로 숙소로 돌아온 비상도는 김백일 국회의원 사무실에 전화를 걸었다.

 

 

  “의원님을 좀 만나 뵙고 싶습니다.”
  “누구신지…….”


  “만나 뵙고 말씀드리리다.”
  “지금은 안 계신데, 오시면 연락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비상도는 전화를 끊고 머리맡에 놓인 책을 펼쳐 들었다. ⌜장자⌟였다. 수백 번을 읽고 또 읽었지만 그때마다 머릿속을 뻥 뚫리게 하는 묘한 힘을 가진 책이었다.

 

 

 일찌기 청대(靑大)의 문학비평가인 김성탄(金聖嘆)은 중국 고대의 문학작품 가운데 십부(十部)를 선정하여 십재자서(十才子書)라 하였고 그 중에서 장자(莊子)를 첫째로 꼽았을 정도였다.

 

 

  ‘언젠가 장자는 나비가 된 꿈을 꾸었다. 훨훨 날아다니는 나비가 되어 유쾌하게 즐기면서도 자신이 장주라는 사실을 알지 못했다. 그러다 문득 깨어나 보니 틀림없는 장주가 아닌가. 도대체 장주가 나비가 된 꿈을 꾼 것일까, 아니면 나비가 장주가 된 꿈을 꾼 것일까, 장주와 나비 사이에는 반드시 구별이 있을 것이다. 이러한 변화를 물화(物化)라고 한다.’

 

 

 그는 「장주몽(莊周夢 나비의 꿈) 이라는 대목에 이르러서 책을 덮었다. 갑자기 산중의 집이 그리워진 것이다.

 

 

  “나비라, 나비라…….”

 

 

 불쑥불쑥 찾아드는 현실과 이상 사이에서 오는 갈등이었다. 마치 오른발과 왼발을 각각 양쪽에 담그고 있는 자신을 발견할 때가 있었다.

 

 

  “이 일을 끝낸 후에도 늦지 않으리.”  (계속…)

 

 

 

 

 

 

 

 다음은 올 1월 갑작스레 고인이 되신 고 변재환 씨의 미발표 유고작품을 그의 가족에게 지적재산권을 위임받아 연재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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