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칫솔 고르기와 치약 짜는 방법 등 상식소개
[서평] 달려라 꼴찌 류성용의 ‘치과의 비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플까봐 무섭고, 비쌀까봐 두려운 치과에 가지 않으려면?

“원장님이 이빨 관리를 안 해줘 이를 빼고 새로 해 생돈 들었잖아요.”

수년 전, 주치의에게 한바탕 쏘아 붙였었다.
원인은 윗니 왼쪽 송곳니가 염증으로 흔들리더니 보름 만에 빼야했기 때문이다.

자신을 원망하던 내게, 그는 눈을 휘둥그레 뜨고 어이없다는 듯 빤히 보며 이렇게 말했었다.

“그게 무슨 소리야. 치과에 오라해도 제때에 잘 안 오더니 지금 누굴 탓해.”

어쨌거나 속이 아렸다. 한 달 전까지만 해도 멀쩡하던 이빨을 풍치로 빼야 했으니 오죽했겠는가.
특히 말할 때마다 뻥 뚫린 치아가 보기 싫어 결국 돈을 들여 임플란트를 해야 했다.
으으으으~, 그 생돈 들인 경험은 지금까지도 무척 쓰라리다. 

치아는 20대 이전에는 ‘충치’, 40대 이후에는 ‘풍치’가 가장 큰 ‘적’이라고 한다.
하지만 당시 난 풍치가 그렇게 무서운 줄 몰랐다.
치아에 관한 기초 지식이 없었기 때문에 속절없이 당한 아픔이었다.

이런 아픔을 없애기 위해 필요한 책이 있다.
아플까봐 무섭고, 비쌀까봐 두려 『치과의 비밀』(류성용-달려라 꼴찌, 페이퍼로드)이다.

류성용의 치과의 비밀. 여기에 무엇이 담겨 있을까?

치아의 가치, 개당 3천만 원 총 28개 8억 4천만 원 이상

“건강한 치아 하나의 경제적 가치는 3천만 원 이상이다.”

치과 의사 류성용 씨의 견해이다. 그는 이에 대해 “대부분 치과 의사들의 공통된 견해다.”고 부언했다.

그럼 우리들 치아의 총 경제적 가치는 어느 정도 될까?

“자연 치아 28개를 가지고 태어나므로 약 8억 4천만 원의 경제적 가치를 공평하게 가지고 인생을 시작한다.”

막연하게 생각했던 이빨이 이런 가치를 지녔다니 엄청 놀랍다. 그래서 조상들은 치아를 오복 중 하나로 여겼나 보다.

10개의 장으로 구성된 『치과의 비밀』은 치아의 가치뿐 아니라 치아에 대한 오해와 진실, 이빨 관리 등 치아의 모든 것을 밝히고 있다.

특히 치과의 오해와 진실, 칫솔질의 비밀, 교정의 비밀, 임플란트의 비밀, 생활 속 치과의 비밀, 젖니의 비밀, 사랑니의 비밀, 치료비의 비밀, 치과에 이런 일이 등으로 나눠 치아에 관한 모든 것을 담고 있다. 구체적으로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책에서 치과 치료를 낮추는 지혜를 찾는 것도 좋을 터.

치약은 칫솔에 물 묻히지 않고 꾹 눌러 짜라!

‘칫솔질의 비밀’은 충치와 풍치가 없는 비결, 잇몸도 닦기, 이빨과 이빨 사이, 입냄새 없애는 칫솔질, 잇몸 건강을 위한 칫솔질, 치약은 약이 아니다, 전동칫솔을 사용하기 전에 등 칫솔질 상식을 알려준다.

‘오해와 진실’에서는 스케일링, 잇몸 약과 잇몸 관리, 구강청정제와 입 냄새, 자일리톨과 충치예방, 금과 치과 재료, 소금 양치질과 치아 건강, 치아 미백 등을 진솔하게 밝히고 있다.

어떤 칫솔이 좋을까? 정답은....................1번이다.

아울러 ‘생활 속 치과의 비밀’에서는 코골이가 심한 경우와 이갈이 잠버릇 고치는 방법, 임신과 출산으로 치아가 망가지는 진짜 이유, 당뇨병 환자의 잇몸과 치아 관리, 40대 치아 관리를 위한 조언 등이 자세히 나와 있다.

이 닦을 때 도움 되는 생활 지혜 몇 가지를 소개하면, “칫솔은 머리 부분이 작은 게 좋고, 칫솔 손잡이는 긴 것이 좋고, 칫솔모는 부드러운 게 좋으며, 칫솔모 한 줄 당 6~7 개 정도의 뭉치를 가진 게 좋다.”고 한다.

“치약은 칫솔에 물을 묻히지 말고 치약을 짤 때는 꾹꾹 눌러 칫솔모 뭉치 끝까지 스며들게 한다.”고 권한다.

좋은 칫솔 고르기는 치과에 가지 않을 확률을 줄이는 출발점이다.

문제는 실천하지 않은 데 있다.

사실 “충치나 풍치 등 치과 질환은 거의 대부분 100% 예방이 가능하다”고 한다.
예방에는 “올바르고 꼼꼼한 칫솔질이 가장 중요하다”니 수억 원의 가치를 지닌 치아 관리에 신경 써야 하지 않을까?

특히 치아에 해롭다고 말려도 기어이 탄산음료를 즐기는 딸.
유치원에 다닐 때 탄산음료의 나쁜 점을 현미경으로 확인까지 했는데도 요즘들어 부쩍 탄산음료를 더 찾는 딸에게 『치과의 비밀』을 읽히는 중이다.

효과가 어떨까? 기대된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s://1evergreen.tistory.com BlogIcon ♣에버그린♣   수정/삭제   댓글쓰기

    꼴찌님 서평이군요~ 하하
    저도 다 읽었습니다.
    아주 건강한 책이죠^^

    2011.01.22 06:50 신고
  2. Favicon of https://heysukim114.tistory.com BlogIcon *저녁노을*   수정/삭제   댓글쓰기

    즐거운 휴일 되세요

    2011.01.23 07:47 신고

BLOG main image
임현철의 알콩달콩 섬 이야기
각자의 인생사가 다 '섬'의 삶일 것입니다. 우리들의 이야기를 알콩달콩 풀어 이야기하고 싶습니다. 때론 진짜 섬 사람들의 이야기도 함께요.
by 임현철

공지사항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587)
알콩달콩 섬 이야기 (141)
아름다운 여수 즐기기 (112)
알콩달콩 여행 이야기 (162)
알콩달콩 세상 이야기 (422)
알콩달콩 가족 이야기 (476)
알콩달콩 문화 이야기 (205)
장편소설 연재 (68)

달력

«   2019/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 922,276
  • 42 91

임현철의 알콩달콩 섬 이야기

임현철 '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임현철. All rights reserved.

Textcube TNM Media
임현철'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