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여수엔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고인돌이 있다!
가장 큰 고인돌 있는 여수시 율촌면 산수리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우리나라에서 제일 큰 여수시 율촌 왕바위재 고인돌.

여수는 2012년 세계박람회가 열립니다.  이에 여수 문화 중 한 가지를 소개합니다.

우리나라는 세계 최대 고인돌 분포 국가입니다. 6만여 기의 고인돌 중 절반 이상이 한반도에 분포합니다. 그 중 세계 최대 고인돌 밀집지역으로 꼽히는 화순ㆍ고창ㆍ강화 고인돌군은 2002년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기도 하였습니다.

여수도 1,500여기의 고인돌이 분포되어 있습니다. 특이한 것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고인돌이 여수에 있다는 사실입니다. 헌데 이곳은 마음먹지 않으면 쉽게 찾아갈 수 없는 외진 곳입니다. 그럼, 이곳을 소개할게요.


율촌에서 산수리쪽으로 가다 보면 이정표가 나옵니다.

산수교회를 지나면 됩니다.

주차된 차량 뒤 소나무 군락지가 산수리 지석묘군입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고인돌이 있는 여수시 율촌면 산수리

여수서 순천 방향으로 국도 17호선을 타고 가다보면 율촌이 나옵니다. 율촌으로 들어서 삼거리에서 좌회전으로 가다 보면 ‘산수리 지석묘군’ 이정표가 보입니다. 산수교회와 산수분교를 지나 도로가 좁아지는 곳에서 약 500m 가면 지석묘를 볼 수 있습니다.

여수시 율촌면 산수리 신대마을 왕바위재 고인돌은 모두 6기입니다. 지방기념물 230호인 이곳에서 우리나라 최대 크기의 고인돌을 볼 수 있습니다. 크기가 860㎝×580㎝×210㎝에 달합니다.

영어로 Dolmen이라 불리는 고인돌은 청동기 시대(약 3000년 전) 무덤으로 흔히들 농경 문화유적으로 알고 있지요. 하지만 고인돌은 영국, 아일랜드, 지중해 연안, 인도, 동남아시아, 일본, 우리나라 등 해안을 중심으로 분포된 해양 문화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 유적입니다.

고인돌은 산 능선이나 강 흐름과 나란히 배열되거나 동서로 놓여 있는 것이 보통입니다. 고인돌에는 동검, 돌칼, 화살촉, 옥 등이 출토되어 당시 사람들의 생활 모습을 살필 수 있는 소중히 가꾸고 보존해야 할 문화유산이지요.


산수리 지석묘군.

큰 돌에 신비로운 힘이 있다고 믿은 걸로 봐선 복을 빌면 효험이 있을 듯합니다.
이곳 고인돌은 다 큼직큼직합니다.

여행의 묘미, 남들이 모르는 곳을 아는 재미

그렇다면 옛날 사람들이 고인돌을 만든 이유는 뭘까? 그건 자연 속에 신비로운 힘이 깃들어 있다는 의식 때문이라 합니다. 큰 돌이나 큰 나무 등에 정령이 깃들어 있다는 거죠. 이를 애니미즘, 즉 만물 숭배사상이라고 하더군요.

고인돌은 무덤 기능, 종교와 마을 사람들의 집단의식을 행했던 제단 기능, 묘역을 상징하는 기념물과 집단의 권위와 힘을 드러내기 위한 묘표석 등의 기능이 있습니다. 이는 정치와 종교가 분리되기 전이니 다양한 기능이 녹아있는 것이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일까? 정비공사 때 고인돌을 그냥 돌인 줄 알고 포크레인으로 무심코 옮겼다가 그날 밤 고인이 된 사람 이야기를 주위에서 들었습니다. 또 간혹 정비사업 등을 할 때 고인돌을 발견하고도 문화유물 신고 절차 등이 번거롭고 까다로워 이를 무시하고 없애거나 위치를 옮기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조심해야 할 대목입니다.

어찌됐건,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고인돌이 여수에 자리한 것은 당시 이곳에 살았던 사람들이 강력한 해상 세력이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왜냐면 이렇게 큰 고인돌을 만들기 위해 많은 노동력이 필요했을 것이며, 이에 상응하는 부와 권력이 뒷받침되어야 가능했을 것으로 여기기 때문입니다.

여행에서 다른 사람들이 모르는 것을 알고 가는 것도 의미 있지 않을까요?


우리나라 최대 크기를 자랑하는 여수 율촌 왕바위재 고인돌.

댓글을 달아 주세요

BLOG main image
임현철의 알콩달콩 섬 이야기
각자의 인생사가 다 '섬'의 삶일 것입니다. 우리들의 이야기를 알콩달콩 풀어 이야기하고 싶습니다. 때론 진짜 섬 사람들의 이야기도 함께요.
by 임현철

공지사항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587)
알콩달콩 섬 이야기 (141)
아름다운 여수 즐기기 (112)
알콩달콩 여행 이야기 (162)
알콩달콩 세상 이야기 (422)
알콩달콩 가족 이야기 (476)
알콩달콩 문화 이야기 (205)
장편소설 연재 (68)

달력

«   2019/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 922,256
  • 22 91

임현철의 알콩달콩 섬 이야기

임현철 '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임현철. All rights reserved.

Textcube TNM Media
임현철'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