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그 수입이 얼만데 그걸 없애겠어요?”
민족의 영산 지리산 등이 욕먹고 있다!


지리산을 오가는 사람들. 이들이 문화재관람료를 내기 위해 찾았을까? 단풍 때문일 것이다.

“단풍 보러 산에 와서 절에는 들르지도 않았는데 문화재관람료를 내다니. 나 참 열 받아서…. 생각할수록 기분 엿 같네.”

우리 강산을 울긋불긋 물들인 단풍.
자연이 빚어낸 절정의 아름다움을 간직한 단풍.
더 이상 말이 필요 없는 단풍.

이 단풍을 놓칠 수가 없다는 듯 주말이면 관광객이 넘쳐나고 있다. 지난 9일, 핏빛 단풍을 자랑하는 지리산으로 향했다. 룰루랄라~ 콧노래를 부르며.

등산객의 표정은 밝다. 덩달아 옷도 산듯하다. 단풍 보며 쌓인 피로를 날려 버려야겠다는 듯 머리에 수건을 질끈 둘러맨 단풍객도 보인다. 산악자전거 패달을 밟는 사람도, 아이를 들쳐 업은 아버지 등 다양한 사람들이 자연 풍광을 보며 걷고 있다.

늦은 산행 길, 발걸음을 재촉해 정상에 오르면 좋으련만 느긋하게 걷는 가족을 본다. 정상에 오르긴 글렀다. 하기야 기분 내면 되지 굳이 정상에 올라야 할 당위성은 없다. 느림의 미학을 따르는 것도 좋으리라!

핏빛 단풍이 날 오라하네.

문화재관람료, “기분 잡치네. 꼭 뜯기는 기분!”

“국립공원 입장료가 폐지된 지 언젠데 아직도 문화재관람료를 받나? 도대체 이해할 수가 없어!”

“그 수입이 얼만데 그걸 없애겠어요? 꽤 짭짤할 걸요. 나라에서 문화재 보수도 해주고 등산객한테 관람료도 받고 일석이조잖아요. 당신 같으면 그걸 포기하겠어요?”

“몇 천원 생각하면 아무것도 아닌데 기분 좋게 나섰다가 이거 기분 잡치네. 꼭 뜯기는 기분이야!”

등산 중 여기저기서 투덜대는 대화가 들린다. 말없이 걷기에 그 소리가 더욱 크게 들린다. 마주쳐 엇갈리던 이, 자기네들끼리 지나가며 한 마디 거든다. 

“문화재관람료 안 내려고 다른 쪽으로 올라왔지. 저 사람들은 그걸 몰라서 문화재관람료를 냈을 걸? 하하하~”

아, 지리산이여!


“그거 주차료 아니었어?”…지리산 등 명산 욕먹다!

세상은 역시 요령이 있어야 하는 걸까? 그런 수가 있었네? 참, 세상은 간혹 돌아가는 법도 알고는 있어야지? 요령을 기억하려 애쓴다.

“여보! 우리도 문화재관람료 냈어?”
“육천 원 냈어요. 어른 셋, 아이들 넷인데 어른들만 받더라고요. 양심은 있어서….”

“에이~. 그거 주차료 아니었어?”
“주차료는 무슨. 여기 영수증에 문화재 구역 입장료라고, ○○○ 주지라고 써 있어요.”

영수증을 건네받아 살핀다. 그렇게 써 있다. 01292 번호까지 박혀 있다. 1292명이 들어온 걸까? 단체를 빼면…. 똥 밟은 기분이다. 지리산 단풍은 사람 바보 만드는데 선수나 보다. 괜히 아무 죄도 없는 민족의 영산 지리산 등이 욕을 먹는다.

그래도 단풍은 욕을 상쇄하고도 남았다. 가슴에 담고 왔으니….

댓글을 달아 주세요

BLOG main image
임현철의 알콩달콩 섬 이야기
각자의 인생사가 다 '섬'의 삶일 것입니다. 우리들의 이야기를 알콩달콩 풀어 이야기하고 싶습니다. 때론 진짜 섬 사람들의 이야기도 함께요.
by 임현철

공지사항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587)
알콩달콩 섬 이야기 (141)
아름다운 여수 즐기기 (112)
알콩달콩 여행 이야기 (162)
알콩달콩 세상 이야기 (422)
알콩달콩 가족 이야기 (476)
알콩달콩 문화 이야기 (205)
장편소설 연재 (68)

달력

«   2020/0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 927,306
  • 19 61

임현철의 알콩달콩 섬 이야기

임현철 '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임현철. All rights reserved.

Textcube TNM Media
임현철'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