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구수하고 향이 살아 있어 부드러운 맛이 난다.”
최고 품질로 승부하는 강원 한우 하이록 농장 방문기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강원도 5개 지역이 함께 만든 브랜드 강원 한우 '하이록'.

친환경 축산으로 길러 맛이 뛰어나다는 강원 한우 ‘하이록’. 그곳으로 가는 길은 화창했다. 주변 산에는 단풍이 내려 앉아 가을 정취를 더했다.

하이록은 강원도 춘천, 철원, 인제, 양구, 화천에서 생산되는 한우의 공동 브랜드다. 하이록은 ‘높다’의 영어 표현 ‘high’와 ‘푸르다’의 한자 ‘록(綠)’의 합성어다. 이는 “강원도 푸른 자연에서 생산되는 한우를 최고 품질로 만들고자 하는 의지 표현”이라고 한다.

그렇다면 하이록에는 어떤 맛이 숨어 있을까. 그 비법을 알기 위해 지난달 23일, 강원도 화천군 화천읍 신읍 2리 원앙마을에 자리한 으뜸 농장을 찾았다. 이 여행에는 맛 블로그를 운영하는 맛객 김용철 씨와 서울 마포와 강남 등에서 맛집을 운영하는 이들과 동행했다.

축사는 듣던 대로 냄새가 나지 않고 깔끔했다. 으뜸농장 길병근 대표는 “소가 쾌적한 환경에서 행복하게 자라야 마을까지 행복하다.”며 “그래서 지저분한 냄새를 없앴다.”고 밝혔다. 게다가 자동화 시스템이 도입되어 일손을 줄이고 있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강원도 화천의 으뜸농장.

사용자 삽입 이미지

화천 하이록 관계자.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으뜸농장의 소들.


하이록, 춘천ㆍ철원ㆍ인제ㆍ양구ㆍ화천 등 공동 브랜드

“하이록은 철저한 사양관리, 혈통관리, 출하관리, 가공 및 유통관리와 생산 이력을 갖춘 제품으로 소비자에게 안전하고 위생적인 고품질의 균일한 고급육 한우를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화천축협 이상윤 지점장의 설명이다. 그만큼 신경 쓰고 있다는 반증일 터. 하이록 한우 연합사업단 문금석 씨는 “하이록 사육농가는 춘천, 철원, 인제, 양구, 화천 등 753농가에서 총 28,543두를 사육하고 있다.”고 전한다.

문 씨는 “강원 한우 하이록은 지난해 5월 친환경축산물 인증(무항생제 축산물 인증)을 획득했다.”며 “하이록은 생후 7개월 이내에 거세가 이뤄지고, 2개월에 한 번씩 체중을 측정해 전용사료를 주며, 생후 28개월 내외에 출하된다.”고 말한다.

길병근 대표는 “하이록은 축사 한 칸에 3마리만 사육하고(일반 축사의 1/2 수준) 바닥을 깨끗하게 유지, 소가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환경을 조성한다.”면서 “육질 등급은 1B 등급 이상만을 브랜드로 출하한다.”고 소개한다.

길 대표는 “소 출하 시 수송 스트레스를 고려, 1일 이상 계류장에서 계류하고 HACCP인증 도축장에서 도축해 HACCP 인증 가공공장에서 가공, 안전하고 위생적인 식육을 생산해 0~4℃ 냉장보관으로 유통 된다.”고 강조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하이록 시식.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하이록 상표.


“구수하고 향이 살아 있어 부드러운 맛이 난다.”

축사를 둘러 본 후 노지에 마련된 시식코너에서 하이록을 맛볼 수 있었다. 강원 한우 하이록이 불판 위에서 육즙을 내며 지글지글 익고 있었다.

서울 마포에서 ‘서서 갈비 집’을 운영하는 이대현 대표는 “어제 잡은 것도 아닌데 고기가 숙성이 잘돼 향이 좋다”면서 “어릴 적 소를 잡자마자 피가 뚝뚝 떨어질 때 먹던 고기처럼 단맛이 나 최고다.”고 평했다.

또 맛객 김용철 씨는 “마블링이 예쁘다.”면서 “보통 한우는 마블링이 많으면 처음에는 좋으나 3점 이상 먹으면 느끼한데 하이록은 느끼하지 않고 구수하고 향이 살아 있어 부드러운 맛이 난다.”고 말했다.

이런 호평은 ‘A++’ 등심으로 최상품인 탓도 있었다. 그렇지만 즉석에서 소주를 연거푸 비워내는 데는 그만한 이유가 있었을 터. 그건 강원도 5곳 축산 농가가 힘을 합쳐 공동의 브랜드를 만들어 낸 땀이 묻어 있어서라면 과한 생각일까.

사용자 삽입 이미지

품질이 뛰어나다는 하이록.

사용자 삽입 이미지

향긋하고 고소한 단맛이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s://leeesann.tistory.com BlogIcon pennpenn   수정/삭제   댓글쓰기

    맨 밑의 사진을 보니
    참 맛있어 보입니다.

    2009.11.11 09:17 신고
  2. Favicon of http://mayjhkim.tistory.com BlogIcon 바람꽃과 솔나리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말 맛있어 보입니다~
    농장도 깨끗해서 더 믿음이 가는군요^^

    2009.11.11 10:23 신고
  3. Favicon of https://heysukim114.tistory.com BlogIcon *저녁노을*   수정/삭제   댓글쓰기

    역시 우리 땅에서 키운 한우가 최고이지요.ㅎㅎ

    잘 보고 갑니다.

    2009.11.11 17:31 신고
  4. Favicon of https://tvexciting.com BlogIcon 이종범   수정/삭제   댓글쓰기

    와우! 침이 꿀꺽입니다 ^^

    2009.11.11 17:45 신고
  5. Favicon of http://ihrp.fis.com.vn/ BlogIcon quản lý nhân sự   수정/삭제   댓글쓰기

    진짜 귀여운 당나귀네요.
    정말 분양받고 싶은데 제 아이들도 감당이 안되어서 ㅋㅋ

    2012.01.16 16:53

BLOG main image
임현철의 알콩달콩 섬 이야기
각자의 인생사가 다 '섬'의 삶일 것입니다. 우리들의 이야기를 알콩달콩 풀어 이야기하고 싶습니다. 때론 진짜 섬 사람들의 이야기도 함께요.
by 임현철

공지사항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587)
알콩달콩 섬 이야기 (141)
아름다운 여수 즐기기 (112)
알콩달콩 여행 이야기 (162)
알콩달콩 세상 이야기 (422)
알콩달콩 가족 이야기 (476)
알콩달콩 문화 이야기 (205)
장편소설 연재 (68)

달력

«   2019/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 921,991
  • 12 58

임현철의 알콩달콩 섬 이야기

임현철 '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임현철. All rights reserved.

Textcube TNM Media
임현철'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