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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학 시작과 끝을 알려주는 ‘머리 염색’

 

딸은 방학하자마자 이렇게 물들였다.

 

 “야, 너 하지 마. 엄마가 해요.”
“동생이 엄마 보다 잘하는데 왜 그래.”

침대에 누워 있는데 거실에서 난리다.
중 1 딸, 방학하자마자 머리를 노랗게 물들였다.
이번 주 방학이 끝난 딸 염색하느라 온 집이 시끄럽다.
검은 머리로 가만 둘 것이지, 뭐 하러 염색했는지….

하기야 나도 하얀 머리가 부럽다. 다만, 하얗게 염색할 용기가 없다.
남들은 “늙으면 자연스레 검은 머리가 파뿌리 될 텐데, 뭐 하러”라고 타박이다.
그렇지만 하얗게 염색하고 싶다. 왜냐? 흰머리는 삶의 깊이가 묻어나는 것 같아서.

그렇게 내 삶의 얕음을 가리고 싶은 거다.
물론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린다고 가려지겠나 마는.


“누나 뭐하려고 이래. 그냥 염색해.”

“지금 이게 염색하는 거야.”

침대에 누워 ‘무슨 소리 하나’라고 귀를 쫑긋하고 있다가 웃음이 터질 뻔했다.
염색하는 누나에게 또 염색하라니.
초등 6년 아들은 염색을 이렇게 하는 걸 몰랐나 보다. 

“너 중학교 가기 전에 염색해. 보라색으로. 중학교 가면 염색도 머리 길 자유마저 없어. 늦기 전에 자유를 마음껏 누려.”

“누나, 난 머리 기는 건 좋은데 염색은 싫어.”
“유빈이 너, 머리는 안 잘라도 돼? 앞머리 길지 않아? 안 걸리겠어?”

초등학교와 중학교 차이점이 적나라하게 드러난다.
공자가 <효경>에서 이르길, ‘신체발부는 수지부모라(身體髮膚受之父母)’고 했다.
몸과 털은 부모에게 받은 것이니, 부모에게 물려받은 것을 소중히 여기는 게 효도의 시작이라는 말이다.

조상들은 머리카락을 자르지 않고 소중히 길렀다.
그랬는데, 오늘날 머리도 마음대로 길지 말라며 두발규제를 한다. 참, 아이러니다.
그 누가 ‘인간사 세옹지마(世翁之馬)’라 했던가?


방학이 끝나 다시 검은 머리로 염색 중이다. 

 

“중학교 여학생들 염색 많이 해?”
“아니. 뭘 모르는 1학년은 염색, 뭘 아는 2ㆍ3학년 언니들은 파마가 대세야.”

헐~, 새로운 세태를 안 걸로 만족할 밖에.
요즘 학생들은 트렌드를 쫓는다던 말이 맞는 것 같다.
바람이 있다면 그 속에서도 자신을 찾길 희망할 뿐.

“여보 당신 이거 알아. 주위에 파마 약 대리점 하는 분이 있는데, 방학 시작과 끝을 뭣으로 아냐면 염색약이 많이 팔리는 걸로 안대.”

아내는 딸의 염색이 잘 되었단다. 시끄럽던 거실이 조용하다.
나도 이참에 하얗게 염색이나 할까나?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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