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미국산 쇠고기 원산지 단속 강화해야
이마트 판매 중단 하루 만에 판매 재개

여수촛불시민모임은 이마트 여수점 앞에서 판매 중단을 촉구하는 집회를 가졌다.


이마트ㆍ롯데마트ㆍ홈플러스 등 대형마트 3사가 전국적으로 미국산 쇠고기를 판매한지 6일 만에 여수에 입점한 이마트ㆍ롯데마트 매장에서 판매 일시 중단이 이뤄졌다. 하지만 이들 매장은 본사 지침에 따라 판매 재개가 결정될 예정이어서 귀추가 주목된다.

‘광우병 위험 미국산 쇠고기 수입을 반대하는 여수촛불시민모임’(이하 촛불시민모임)은 미국산 쇠고기를 호주산으로 속여 판매한 이마트 여수점 앞에서 판매 중단 등을 촉구하는 항의 방문을 실시했다.

이에 앞서 이마트(남양주점)는 지난 달 28일, 미국산 쇠고기 15.5kg을 15개 팩으로 포장해 호주산으로 진열 판매하다 관계당국에 적발됐다. 언론에 따르면 “문제가 된 포장육 상단에는 US BEEF(미국산)라는 표기가 돼 있었지만 하단 가격 라벨에는 수입 호주산으로 동시에 명기”돼 비난을 받은 바 있다.

관련 기사
“이마트 미국산 이중표기에 네티즌 불매운동 불사”
“이마트, 美 쇠고기 '호주산'으로 둔갑 판매 적발”

안전한 소고기를 판매한다던 이마트는 호주산으로 속여 팔아 반발을 자초했다.


이마트 원산지 속인 판매 “있을 수 없는 일”

촛불시민모임은 3일, 이마트 여수점을 항의방문하고 “소비자에게 안전한 먹거리를 공급해야 할 대형 유통점이 제 잇속만 차리겠다는 상술로 미국산 쇠고기를 판매하고 있다.”고 비난하며 “광우병 위험이 있는 미국산 쇠고기 판매 중단”을 요구했다.

특히 이들은 “여수에 이마트가 들어서면서 지역 재래시장과 소상인들의 생계가 위협 받고, 마트 판매 수입액이 본사로 예치되어 지역경제 활성화에 타격이 심한데도 국민이 불안에 떨고 있는 미국산 쇠고기 판매와 원산지를 속여 파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고 재차 판매 중단을 요구했다.

이에 대해 이마트 측은 “판매 중단 여부는 본사가 결정할 문제다”며 “지역 매장에서 결정할 수 없는 일이다.”고 버텼다. 그러나 촛불시민모임의 거센 항의가 계속되자 이마트는 미국산 쇠고기 판매를 중단했다.

대형마트 판매 이후 반발을 사고 있는 미국산 쇠고기.

식당 쇠고기 원산지 단속 강화해야

확인한 바에 따르면 3일 미국산 쇠고기 판매를 중단한 이마트 여수점은 4일 판매를 재개했다. 이에 대해 촛불시민모임은 “이마트 항의 시위와 불매운동도 불사”할 방침이어서 대형마트와의 신경전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마트 여수점에서 지난 달 27일부터 2일까지 판매된 미국산 쇠고기 량은 “약 200㎏이며, 남은 것은 400킬로그램 여”인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누가 사간 줄은 알 길이 없지만 식당들이 많이 사간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김순정 여수시민협 공동대표는 “미국산 쇠고기를 사간 사람은 식당들이 많았다고 들었다.”며 “하지만 어느 식당에서 사 갔는지 알 길이 없어 쇠고기 원산지 단속을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관련기사
“이마트 이어 롯데마트 여수점 ‘미국 소’ 철수”
“미국산 쇠고기 판매 지역 사정은?”
“마트 점장 아이에게 ‘미국 소’ 먹였을까?”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s://sophiako.tistory.com BlogIcon 초하(初夏)   수정/삭제   댓글쓰기

    덕분에 잘 읽었구요, 관련 책 하나 글 엮어 소개합니다~~

    2008.12.06 13:54 신고

BLOG main image
임현철의 알콩달콩 섬 이야기
각자의 인생사가 다 '섬'의 삶일 것입니다. 우리들의 이야기를 알콩달콩 풀어 이야기하고 싶습니다. 때론 진짜 섬 사람들의 이야기도 함께요.
by 임현철

공지사항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587)
알콩달콩 섬 이야기 (141)
아름다운 여수 즐기기 (112)
알콩달콩 여행 이야기 (162)
알콩달콩 세상 이야기 (422)
알콩달콩 가족 이야기 (476)
알콩달콩 문화 이야기 (205)
장편소설 연재 (68)

달력

«   2020/08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 955,351
  • 18 146

임현철의 알콩달콩 섬 이야기

임현철 '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임현철. All rights reserved.

Textcube TNM Media
임현철'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