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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도가 왔는데 너 죽고 나 죽자 VS 강도로 돌변
설 맞아 백성 어려움이 무엇인지 살피는 게 우선

표면적으로 세종시 수정안을 두고 벌어지는 공방이 가관이다. 지금은 설을 앞둔 시점에서 민심을 보살펴야 할 시기다.

그런데 이명박 대통령과 박근혜 한나라당 전 대표 간 때 아닌 ‘강도론’으로 설전이어서 더욱 그렇다. 먼저, 강도론 속으로 들어가 보자. 이 대통령이 지난 9일 했던 말이다.

“강도가 왔는데도 너 죽고 나 죽자 하면 둘 다 피해를 볼 수밖에 없다.”

이에 대해 박 전 대표는 10일 이렇게 화답했다.

“집안에 한 사람이 마음이 변해서 강도로 돌변하면 그땐 어떻게 해야 하느냐.”

그러자 11일 청와대가 발끈하고 사과를 요구했다.

“앞뒤 선후관계도 제대로 파악하지 않은 채, 분초를 가리지 않고 국정을 위해 뚜벅뚜벅 일하는 대통령을 폄하하는 발언을 하고 뒤에 원론적 발언이었다고 해명하는 것은 온당치 못하고, 적절치 못하고, 황당하다.”

이에 대해 박근혜 전 대표 측이 “문제 있냐?”며 되받아쳤다.
 
“그 말에 문제가 있으면, 문제가 있는 대로 처리하면 될 것 아니냐.”

항간에선 이를 두고 이러다 한나라당이 둘로 쪼개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까지 나오는 실정이다. 그러기야 하겠는가 마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진 출처 청와대와 오마이뉴스.

설 맞아 백성 어려움이 무엇인지 살피는 게 우선

어찌됐건, 때 아닌 설전을 비판하는 데는 이유가 있다. 요순시대를 들먹이지 않더라도, 국가를 다스리는데 강도는 다 뭐란 말인가. 정치는 무릇, 국민 위에 군림하는 것이 아닌 백성들이 평화롭고 안락하게 살 수 있도록 배려하고, 보살피는 것이다.

그런데 호기롭게 “강도가 왔는데도 너 죽고 나 죽자 하면 둘 다 피해를 볼 수밖에 없다.”며 강도 타령이다. ‘강도론’은 '강도 없는 세상'이 아니라 '강도 잡는 세상'을 지향하고 있다.

이에 대한 발끈이었을까? “집안에 한 사람이 마음이 변해서 강도로 돌변하면 그땐 어떻게 해야 하느냐.”란 말에서 보듯, ‘집안에 든 강도’가 아닌 ‘강도가 있는 집’이란 소리까지 나온 판국이다. 여기에 사과 요구와 거부까지 겹쳤다.

국민은 설맞이에 골치 아파 죽겠는데 한가한 설전이라니. 정치의 출발점은 ‘수신제가치국평천하(修身齊家治國平天下)’라고 했다. 민족의 대명절인 설을 맞아 백성의 어려움이 무엇인지 살피는 게 우선 아닐까?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yiybfafa.tistory.com BlogIcon 해피아름드리   수정/삭제   댓글쓰기

    100번 공감합니다..
    강도잡는 세상이 아닌 강도 없는 세상을 바래봅니다.
    고향가서는 정치 이야기 안할래요^^

    2010.02.11 18:46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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