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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자 눈높이에 맞는 치료가 사람을 끈다!
환자 몰리는 건 식구처럼 돌봐주기 때문


불경기 내수 위축으로 많은 자영업들이 폐업 등 된서리를 맞고 있습니다.

중소기업청에 따르면, 지난 2003년부터 2006년까지 350만명이 창업을 했지만, 폐업은 300만명이 해 폐업 비율은 85%에 달했습니다. 자영업자들의 마지막 고통인 폐업은 매년 700만명을 넘어선 것으로 집계되고 있습니다.

실제로 장사가 신통찮아 문을 닫았지만 폐업 신청을 않고 있는 자영업자까지 포함할 경우 그 수는 더욱 늘어날 것입니다. 이 같은 추세는 의학계도 예외는 아닙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지난 9월까지 전국 노인요양병원의 20.4%, 136곳이 문을 닫은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하지만 이 와중에도 호황을 누리는 자영업이 즐비합니다. 이곳들은 대체 뭐가 달라 사람이 몰리는 걸까? 그들의 호황 비결을 배우는 것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우선 지난 20일 오전, 사람이 모이게 만드는 비결이 무엇인가를 지켜보기 위해 지역의 한 한의원을 찾았습니다.

“다른 곳은 침 서너 개 꽂아주고 마는데…”

오전 10시, 보슬보슬 내리는 비를 맞고 간 그곳에는 많은 할아버지ㆍ할머니들이 왁자지껄 차례를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비 맞은 모습을 보던 한 할머니는 “비와? 빨래를 널어놓고 왔는데 이를 어째?”라며 안타까워합니다. 그러자 다른 할머니 “고추를 말리다가 덮지도 않았는데 비 다 맞겠다.”며 한술 더 뜨십니다.

거의 매일 이곳을 찾는다는 최봉만(85) 할아버지는 “환자들이 진료받기 위해 한두 시간은 기다려야 한다.”며 그럼에도 찾는 이유는 “다른 곳과 다르기 때문이다.”고 말합니다.

그렇다면 이곳은 뭐가 다를까? 지켜볼 수밖에 없었습니다. 웃통을 벗고 부황을 뜨고 있던 박정순(76) 할아버지는 “시골에서 1시간 30분이나 차를 타고 왔다.”며 “다른 곳은 침 서너 개 꽂아주고 마는데, 여기는 꼽아 달라는 대로 성의 있게 꽂아줘, 다 맞고 나면 시원하다.”고 말합니다.

박 할아버지는 또 “어깨 아프다고 해도 어깨만 치료를 받는 게 아니라 무릎 찜질, 허리 찜질 등도 덤으로 받을 수 있어 더 찾게 된다.”면서 “원장과 간호사들이 쓰는 어무니, 아부지 등의 호칭도 정감 있어 좋다.”고 합니다.

환자가 몰리는 건 “식구처럼 돌봐주기 때문”

이숙희(56) 씨는 “시골서 일하다 보니 골병만 들어 어깨, 허리, 팔다리 어디 한 군데 안 아픈 데가 없다.”며 “어제도 3시간이나 기다려 진료 받았다. 그것은 환자가 아니라 식구처럼 돌봐주기 때문이다.”고 강조합니다.

이곳 한의원은 비좁은 관계로 원장실조차 없이 돌침대 치료 병상만 10개가 놓여 있습니다. 진료는 평일 오전 8시부터 저녁 7시, 토요일엔 오전 8시부터 오후 5시까지 하고 있습니다.

배혜란(33) 간호사는 환자에게 물리치료기를 틀면서 “이곳은 한 두 시간 기다리다 순번이 되면 50분 정도 치료를 받는다.”며 “기다리는 시간이 많아 예약 접수하고 시장을 한 바퀴 돌다 오는 사람도 많다.”고 귀뜸합니다.

고은영(33) 간호사는 사람들이 몰리는 까닭에 대해 “찜질과 침을 많아 놔 그런 것 같다.”면서도 “보시다시피 여기는 시끄럽고 환경은 아니다. 그런데도 오는 것은 집에 있는 것 같은 편안함을 느끼기 때문 아니겠는가?”라고 분석합니다.

그러면서 고 간호사는 “환자에게 맞추기 위해 점심시간이 따로 없어, 직원들이 돌아가며 식사를 하면서 치료를 한다.”며 “이런 정성을 알고, 시골이나 섬에서 노인 분들이 많이 찾는다.”고 전합니다.


환자 눈높이에 맞는 치료가 사람을 끈다!

“어무니. 어제 어무니 기다리느라 저녁 8시까지 문 열고 있었는데 그냥 가셨어요?”
“워~매, 그랬어? 난 그런 줄도 모르고, 병원 문 닫았을 줄 알고 그냥 갔네!”

간호사와 환자의 대화 소리도 들려옵니다. “아이, 나 치료 받으려면 몇 번 째여?”하는 소리도 들립니다. 치료비 1500원을 건네는 할아버지 얼굴에 치료 후의 개운함이 서려 있기도 합니다.

한정우(42) 원장은 환자가 몰리는 비결에 대해 “보다시피 시설이나, 기계나, 사람이나 다 별로인데도 찾는 건 환자들이 편하니까 오겠죠?”라고 반문합니다.

이곳 한의원에서 두 시간동안 지켜보면서 환자들이 모이는 원인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그만큼 시설 등이 좋지 않더라도 환자의 눈높이에 맞는 진료를 하기 때문일 거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 비결은 편안함, 정성, 진료시간, 환자의 말을 들어주는 의료 행위 등 환자를 위한 배려가 곳곳에 스며 있기 때문이었습니다.

때론 서민의 정취가 묻어 있는 것도 좋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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